당신은 생리 중에 설사를 하나요? 그 이유(理由)는…
당신은 생리 중에 설사를 하나요? 그 이유(理由)는…
월경에 맞춰 ‘설사’를 앓는 여성들이 많다. 이유(理由)가 뭐야?
월경혈의 프로스타글란딘 때문이다. 프로스타글란딘(Prostaglandin)은 자궁 근육을 수축시키는 기능을 하는 자궁 세포에서 생성되는 생리 활성 물질이다. 월경이 다가오면 평소보다 자궁에 이물질이 많이 생기는데, 그 (理由)이유가 명확하지 않다. 다만 월경 중 발생할 수 있는 과다출혈을 막기 위한 의도(意圖)로 의학계는 추정하고 있다(有). 다만 문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이 자궁뿐 (不)아니라 장까지 수축한다는 점이다. 장이 지나치게 수축하면 수분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. 이것은 장에 많은 수분을 남기고 설사를 유발합니다.
생리 중 심한 설사로 일상생활이 (童顔)어려운 경우 (日)하루 1~2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복용(爲)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. 항염증 (調節)조절은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드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(有). 단, 항염증 (調節)조절은 근본 원인을 치료하지 못하며 신장, 위, 혈관에 (負擔)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醫師(의사)와 상의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.
복부 마사지와 찜질도 도움이 된다. 배꼽 주위를 시계(時計)방향으로 문지르거나 아랫배부터 윗배까지 쓸어주듯 누르면 장이 과도하게 수축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. 또한, 하복부의 혈액 순환은 身體(신체)의 팽팽한 몸을 조절하기 위해 속옷이나 스키니진을 입음으로써 더 잘 피해야 한다. 맵거나 짠 음식은 설사를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생리 기간 동안 먹어야 한다.